국제로타리3740지구

국제로타리
국제로타리 RI2023-24소개 RI 회장메세지

RI 회장메세지

President Message

R. 고든 R. 매키넬리(R. Gordon R. McInally) 2023-24 국제로타리 회장

지금 로타리 멤버인 것이 더 없이 좋지 않습니까?
우리는 로타리에서 놀랍고 역사적인 한 해를 보내는 중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그 누구도 서둘러 끝내려 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을 만들어 봅시다. 한 해의 문을 닫는 대신, 다음해로 이어지는 다리를 건설합시다. 왜냐하면 강이 흐르는 한, 사람들은 강을 건널 수 있는 다리에 감사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매일 차를 몰고 스코틀랜드에서 가장 유명한 랜드마크인 포스강의 다리를 지나 에든버러의 치과로 갈 때 이 사실을 실감하곤 합니다. 여러분 중에는 아는 분도 계시겠지만, 그 다리는 토목 공학의 아이콘입니다. 포스 브리지의 철교는 1890년에 개통되었습니다.

도로는 1964년에 개통되었으며, 보다 최근에는 퀸즈페리 크로싱 브리지가 2017년에 개통되었습니다. 제가 철교이자 도로인 포스 브리지를 볼 때마다 감탄하는 것은 이것이 비전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 만들어졌다는 사실입니다. 결코 만나지 못할 사람들을 위한 비전. 결코 알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비전. 삶이 나아질 사람들을 위한 비전. 이러한 비전은 건설된 지 133년이 지난 포스 브리지의 경우처럼, 사람들에게 높은 존경을 받습니다. 로타리의 비전이 우리가 봉사하는 사람들에게 존경을 받듯이 말입니다.

이제 브리지 이미지가 우리의 표어와 관련있다고 생각하면서 서둘러 자신만의 로고를 만들려는 사람들을 위해 이만 여기서 브리지 이야기를 멈추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은유가 표어와 관련된 것은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여러분이 다음 연도에 하실 모든 활동이 제가 곧 공개할 표어를 지지하고 진전시키기 위한 것은 아니듯이 말입니다.

우리는 매우 적절한 때에 리더십의 권한을 건네받았습니다. 로타리가 전 세계의 이목을 사로잡고 현재의 기대치를 뛰어넘는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는 역사적인 시기에 말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가장 잘하는 활동 중에는 다른 이들의 지속적인 노력을 지원하는 것도 있습니다. 그리하여 제니퍼 회장과 다른 로타리 리더들이 시작한 일을 바탕으로 앞으로 더 큰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합시다. 제가 할 일과 로타리 리더인 모든 사람이 해야 할 일 중 많은 것이 연속성에 관한 것입니다.

연속성은 앞서 온 리더들의 좋은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자신으로 / 계속 존재하라 / 친절한 행동으로 / 비열한 세상을 계속 놀라게 하라.”는 시인 마야 안젤루의 시구에서 영감을 얻어야 합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우리는 로타리 회장 한 명 한 명이 로타랙트에게 힘을 실어주겠다는 약속을 지키고 실천에 옮기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그리고 로타랙터는 로타리 내에서 완전한 파트너 뿐 아니라, 리더가 되고자 하는 열의를 통해 우리를 계속 고무하고 있습니다. 이제 로타리와 로타랙트클럽이 서로 협력하고 지원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는 것은 우리의 몫입니다.

연속성의 또 다른 좋은 예는 '소녀들의 역량 강화'입니다. 제니퍼 회장은 쉐이커 회장의 프로그램을 지속하기로 결정함으로써 훌륭한 모범을 보여주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로타리가 여러 면에서 수년 동안 헌신해 온 것으로, 쉐이커 회장이 명명하여 확대한 것입니다. 저는 이제 두 분 회장님이 하신 일을 바탕으로 제 손녀인 아이비와 플로렌스 같은 전 세계의 소녀들이 강하고 완전한 역량을 가진 여성으로 성장 하도록 도울 것임을 천명합니다.

또한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서 다양성, 공정성, 포용성(DEI)을 발전시키기 위해 우리 조직이 이룩한 모든 진보를 전적으로 지지하고 싶습니다. DEI를 전적으로 지지하는 것은, 물론 숫자를 늘이는 것이 중요하긴 하지만, 단순히 숫자를 늘리는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DEI의 가장 중요한 측면은 로타리를 출신에 관계없이 최고의 인재, 최고의 아이디어, 최고의 파트너십을 받아들이는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조직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로타리를 바라보고 자신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하며, 이렇게 하는 것은 우리에게 달려 있습니다.

여러분이 하는 일에 매우 중요한 연속성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소아마비와 관련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소아마비 퇴치가 여전히 로타리의 최우선 과제임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지난 35년동안 우리는 소아마비 없는 세상을 향한 우리의 꿈을 좇아온 것을 자랑스럽게 여길 만큼 많은 일을 해왔습니다.

저는 매년 우리의 목표가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 그리고 게이츠재단의 상응지원금을 받기 위해 매년 최소 5,000만 달러를 모금해야 한다는 사실이 계속해서 상기되는 일이 다소 피곤하게 느껴질 수 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어쩌면 우리에게는 지금 특별한 수준의 도전이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현재 로타리의 회원 12명 중 1명만이 소아마비 퇴치에 기부하고 있으며, 매년 기부하는 클럽은 5개 중 1개 미만입니다.

최근 전 세계 주요 대도시에서 소아마비가 발병함에 따라 이 끔찍한 질병을 완전히 퇴치하는 데 다시 한 번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소아마비가 퇴치되면, 로타리는 엄청난 역사적 공로를 인정받게 될 것 입니다.

따라서 지금은 우리가 매년 필요한 것을 충족시키는 차원을 넘어 신속한 성공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할 때입니다. 더 많은 발병으로 전 세계 어린이들이 위협받기 전에 소아마비를 퇴치할 수 있다는 희망을 심어줄 수 있도록 저는 새로운 긴박감을 조성하는 데 여러분의 도움을 요청합니다. 로타리의 꿈을 실현 하기 위해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희망은 과감히 꿈을 현실로 만드는 이들의 꿈과 상상력, 그리고 용기에 있다.”고 한 소아마비 백신 개발자인 조나단 솔크 박사의 통찰력있는 말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이 말은 우리가 하는 모든 활동에 의미를 부여하며 로타리 실천 계획의 모든 측면에 적용됩니다. 이 계획은 희망을 만들고 회원들에게 변화에 필요한 지식과 용기를 제공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이를 위해 동료 로타리안들과 함께 실천 계획의 목표에 동참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는 리더십의 연속성을 보여주는 가장 좋은 예이기 때문입니다. 로타리의 과거를 최대한 활용해 더 큰 것을 창조하는 것입니다.

지금쯤 여러분 모두가 기억했으면 하는 실천 계획의 비전 선언문을 소개합니다. “우리가 꿈꾸는 세상은 다함께 힘을 모아 지구촌과 지역사회 그리고 우리 자신을 위한 지속력있는 변화를 실천하는 그런 세상입니다.” 실천 계획을 포용하고 클럽에 실천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 지역사회에 지속적인 변화를 창출하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이제 비전 선언문의 다른 두 가지 요소, 즉 지구촌과 우리 자신에 지속력있는 변화를 창출하는 문제에 초점을 돌리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저는 우리가 비전을 실현할 수 있는 두 가지 구체적이고 희망적인 방법에 초점을 맞추려고 합니다.

첫 번째는 평화에 더 집중하는 것입니다. 저는 이 조직의 설립자와 건설자들이 지난해 우리가 러시아와의 잔인하고 명분없는 전쟁에 직면한 우크라이나 국민을 지원하기 위해 기울인 노력을 자랑스러워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로타리는 과거에도 여러 번 그랬듯이 역사의 부름에 응답하고 인도주의적 구호를 최우선 과제로 삼았습니다. 우리는 아낌없이 기부하고, 동료 회원들을 진심으로 지원했으며, 우크라이나 사람들의 존경을 받아 우리와 함께 하는 국민들의 수가 늘어났습니다. 이것이 회원 영입과 참여에 시사하는 바가 크지 않습니까? 그러나 우리는 평화가 올 때까지는 우크라이나 국민이나 러시아 국민들이 진심으로 안도할 수 없을 것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예멘, 아프가니스탄, 시리아 및 전 세계의 다른 분쟁 지역에서도 마찬가 지입니다.

평화는 희망이 뿌리를 내리는 토양입니다.
우리는 사람들 사이에 새로운 연결을 만들고 공통성의 새로운 기회를 찾음으로써 이 토양을 풍요롭게 합니다. 앞으로 1년 동안, 우리는 온라인을 통한 국제 교환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이번 주 후반에 더 자세한 소식을 들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로타리에서 우리는 평화가 수동적인 꿈이 아님을 알고 있습니다. 이는 힘든 노력과 구축된 신뢰, 그리고 어려운 대화의 결과입니다. 우리는 평화가 끈질기고 용감하게 수행되어야 함을 알고 있습니다. 인간이 설정할 수 있는 가장 용감한 목표는 평화를 추구하는 것이며, 로타리에서 우리가 하는 모든 초점분야의 활동은 평화와 구원을 가능케하는 희망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006년, 저는 2004년 말 쓰나미 이후 로타리 회원들이 주택과 마을 회관, 탁아소 및 의료 시설 등의 재건을 도운 태국의 반 탈링찬 마을을 방문했습니다. 거기서 여러분이 예상할 수 있는 모습대로 힘들고 지친 한 여성이 제게 다가왔습니다. 그 여성은 제게 조개껍질로 만든 아름다운 목걸이를 선물했습니다.

그녀는 그 조개껍질이 자신이 30년 이상 간직해왔던 것이라 들려주었습니다. 그것이 그녀에게 몇 개 안남은 물건 중 하나였기에 처음에는 받기를 망설였지만, 그녀는 로타리가 자신을 위해 해준 것에 대한 감사의 표시로 제게 주겠다고 고집을 부렸습니다. 나중에 이 여성을 다시 만났는데 그녀가 쓰나미로 남편과 딸, 아들을 잃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그 재해가 모든 것을 앗아갔다고 말했습니다. 가족도, 집도, 생계도 잃었고 무엇보다도 살아갈 희망과 이유를 잃었습니다. 하지만 그녀는 마을 재건을 위해 우리가 한 모든 일 덕분에 미래를 다시 낙관하게 되었으며, 우리가 자신에게 희망을 주었다고 말했습니다.

정말 아름다운 조개껍질이었습니다. 올해의 표어와 그것이 의미하는 바를 계획하면서 저는 조개껍질 뿐 아니라, 스코틀랜드의 가장 위대한 살아있는 예술가 중 한 명인 John Lowrie Morrison OBE, 일명 Jolomo가 큰 영향을 받은 우리를 둘러싼 세계의 색상에도 생각이 이끌렸습니다. 그는 제가 아주 좋아하며 수년 째 작품을 수집하는 화가이기도 합니다. 넥타이와 스카프 색상을 선택하면서, 제 뒤에 있는 화면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저는 이 색상이 세계의 색상과 더 중요하게는 로타리가 내년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을 반영하기를 바랐습니다.

태국 여성에 대한 기억과 이 색상들은 제가 이 시기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 깨닫게 해주었고, 우리가 실천해야 할 소명이 무엇인지 깨닫게 해주었으며, 우리의 주제가 무엇이어야 하는지를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여러분께 기쁜 마음으로 2023-24년도 표어 “세상에 희망을”을 공개합니다.

세상에 희망을 선사합시다. 이것이 바로 로타리가 세상에 지속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방법입니다. 하나씩 차근차근 희망을 새롭게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표어는 또한 우리가 어떻게 자신 안에 비슷한 종류의 변화를 만들 수 있는지를 설명합니다. 왜냐하면 이 지구상의 많은 사람들에게 잃어버린 희망은 단지 물질적 빈곤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우리 모두는 우리의 안녕을 위협하는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평화를 얻기 위해서는 엄청난 용기가 필요하듯이, 여러분 자신이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손을 뻗는 것도 용감한 일입니다.

팬데믹의 여파로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과 가장 가까운 사람들을 잃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사회적 연결망이 뿌리 뽑히는 것을 보았습니다. 분열은 더 커졌으며 연결의 기회가 상실되었습니다. 가장 큰 피해를 받은 사람들 중에는 교육과 사회적 기술 구축이 중단된 어린이와 청년들도 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세계 여러 곳에서 도움을 요청하는 것, 특히 정신 건강에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약점으로 간주됩니다. 더 이상 진실을 외면해서는 안 됩니다. 자신이 연약하며 모든 해답을 갖고 있지 않다고 인정하는 것은 용감한 일입니다.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용기 있는 행동이며, 정신적 안녕을 추구하는 것은 더욱 그렇습니다.

이번 주 후반에 저는 정신 건강이라는 주제를 제가 왜 그렇게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설명할 것이며, 모든 로타리 회원들뿐만 아니라 지역사회를 위한 정신 건강 시스템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몇 가지 단계에 대해 들어보시게 될 것입니다. 저는 로타리가 우리가 봉사하는 이웃들 뿐 아니라 회원들도 돌보는 조직이 되기를 바랍니다. 모든 정신 건강 전문가들은 남을 돕는 것이 본질적으로 우리 자신을 돕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다른 사람들을 돕는 것이 스트레스를 줄이고 기분을 좋게 함으로써 우리의 정신 건강과 안녕에 도움이 된다는 증거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그 과정에서 쌓인 우정은 정신 건강과 안녕에 필수 요소인 공동체 의식과 동지애를 키웁니다.

그래서 이것이 앞으로의 우리 계획입니다. 세상에 평화를 가져오고 갈등으로 영향받는 이들을 위로할 수 있도록 힘을 보태는 것입니다. 또한 서로가, 그리고 우리의 지역사회가 내부의 문제에 대처하도록 도우며, 도움을 요청하는 것에 대한 사회적 낙인을 없애는 것입니다.

이러한 모든 활동에서 우리의 목표는 희망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파괴적인 분쟁으로부터 세상을 치유하고 우리 스스로 지속적인 변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로타리는 평화와 기회, 그리고 살고 싶은 미래를 위한 기반을 만들어갑니다. 우리가 잘하는 일을 계속하고, 변화를 받아들이며, 세상과 우리 내면의 평화에 집중함으로써 로타리는 보다 평화롭고 희망찬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합니다. 저는 모든 지역의 로타리 리더인 여러분께 “세상에 희망을” 선사할 것을 촉구합니다.